서브메뉴이미지

농업상담소통

행정정보 공개 및 농업인 간의 소통을 위해
농업소식 소통 및 홍보의 창구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알림마당

본문 시작
제목
강원도농업기술원, 지역특화작목으로‘참당귀’집중 육성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10-17
조회수
295
내용

강원도농업기술원, 지역특화작목으로‘참당귀’집중 육성



□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임상현) 인삼약초연구소는 강원도 대표 약용작물인 ‘참당귀’를 한약재 뿐 아니라 식품 등 다양한 용도로 소비될 수 있도록 개발하여 지역특화작목으로 집중 육성한다고 밝혔다. 


□ 도내 참당귀 재배면적은 265ha(전국대비 58%)로 국내생산량 1위이다. 

❍ 참당귀 뿌리를 말린 것을 ‘당귀’라 하는데 십전대보탕 등 보약과 첩약으로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한약재로, 

❍ 폐암과 감암 등 항암효과가 확인되었고, 뿌리에 함유된 유효성분인 ‘데커신’은 뇌세포를 보호해 노인성 치매 예방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개별 인정형 건강기능식품으로 상품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하지만, 참당귀는 제약회사와 건강기능식품 제조사의 원료로 주로 납품되고 있어 소비처와 활용도가 극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의하면 참당귀의 뿌리와 잎은 약용뿐만 아니라 식품 용도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지만 독특한 향 때문에 다양한 상품 개발 시도가 어려웠다. 

❍ 그러나, 최근 이국적이고 특유의 강한 향이 있는 향신료에 관심이 많은 MZ세대들을 겨냥한 새로운 식품 소재로서의 가능성이 높아졌고, 외식산업용 중간소재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 이에 인삼약초연구소에서는 농촌진흥청과 함께 올해부터 2024년까지 3년간 약 12억 원을 투자하여 강원도 지역특화작목으로 ‘참당귀’를 육성해 나가고 있다. 

❍ 다양한 용도별로 참당귀를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술개발과 함께 외식 산업용 가공원료 표준화 생산기술 및 가공상품 개발, 소비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개발, 실증연구 등 실용화 기술 개발을 통해 강원 참당귀의 산업화 기반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2022-10-17 강원도농업기술원  지역특화작목으로 참당귀 집중 육성.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