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상담소통

행정정보 공개 및 농업인 간의 소통을 위해
농업소식 소통 및 홍보의 창구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알림마당

본문 시작
제목
강원도농업기술원, 예찰·예측시스템으로 과수화상병 사전예방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3-05-11
조회수
109
내용

강원도농업기술원, 예찰·예측시스템으로 과수화상병 사전예방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임상현)은 농촌진흥청과 시군 합동으로 과수화상병* 사전예방 예찰 및 예측시스템을 구축하여 농업인이 적기에 약제방제를 할 수 있도록 알림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 화상병은 과수세균병으로 발생하면 적용약제가 없는 불치병으로 사전 예방 활동만이 확산방지에 효과가 있는 세균병이다. 


세균병 예찰과 적기방제를 위해 올해 5,685백만원을 투입, 18시군에 예찰방제단 45명 운영하고, 예측시스템(7시군, 70개소) 설치·운영, 화상병 정밀진단실(BL2급/생물안전2등급) 구축 등을 추진한다. 


예찰 앱과 예측시스템을 통한 적기방제 시스템 구축사업은 첫째, 농업기술원에서 2022년 개발한 병해충 예찰앱 ‘내 손에 병해충’을 활용 도내 전 과원에 대한 현장상황을 조사 후 자료를 입력한다.     

 또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하고, 의심 증상이 발견되면 현장에서 간이진단키트로 감염여부를 진단한다. 


둘째, 화상병 예측시스템을 도내 주요지점(7시군, 70개소)에 설치해 일 최고기온, 일 최저기온, 일 누적강우량 등 기상자료를 수집하고 획득한 감염위험도 판단정보를 농촌진흥청에서 운영하는 클라우드에 전송한다. 


셋째, 예측시스템 정보기반으로 화상병 모니터링 서비스를 통해 도내 과수농가와 예찰담당자에게 꽃 감염 위험단계가 되면 카카오 톡 알림 또는 문자가 발송된다. 


넷째, 시군에서 관리하는 사과·배 과수농가에 방제시기가 전송되면 24시간 이내에 약제 방제**를 실시하고, 3일 이내에 한 번 더 방제한다. 

 ** 개화기방제 2회 실시
 - (1차); 위험(3단계) ~ 매우위험(4단계)
 - (2차); 1차 방제 후 3일 이내 


기술지원국 김남석 국장은 “올해 체계적인 과수화상병 방제를 위해 표준운영절차(SOP)를 수립하고, 과학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철저한 예찰과 방제로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2023-05-10 강원도농업기술원  예찰.예측시스템으로 과수화상병 사전예방.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