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상담소통

행정정보 공개 및 농업인 간의 소통을 위해
농업소식 소통 및 홍보의 창구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알림마당

본문 시작
제목
강원도농업기술원, 유기농 황기 생산-유통 협의체 운영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3-05-17
조회수
192
내용

유기농 황기 생산-유통 협의체 운영
 ❙유기농 황기 생산(농업인)과 유통(유통업체) 협의체 운영으로 안정생산 기대
 ❙포스트 코로나, 약용작물 소비 증가에 따른 황기 시장 확대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임상현)은 유기농 황기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재배농가, 삼척·홍천·정선·인제 등 4시군농업기술센터와 유통업체가 함께 참여하는 생산-유통 협의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황기는 예로부터 허약체질 개선, 면역력 향상, 항암 활성 등 생리활성이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는 약용작물로 최근 코로나 팬데믹 이후 소비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다. 


강원도는 전국 재배면적*의 49%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3년근 황기는 전량, 유기농인증 황기는 94%를 생산하고 있다.
 * 황기 재배면적: 전국 188ha / 강원 92ha 


그러나, 국내산 황기는 가격은 높은데다 생산량은 감소하고 있으며 열악한 산지 유통여건 등으로 수급도 불안정해 안정적인 생산-유통 체계 확립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농업기술원은 황기 재배농가의 안정적인 소득향상을 위해 우량종자 공급과 표준 재배기술 보급으로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는 한편 안정적 수급을 위해 생산-유통 협의체를 운영한다. 


또한 생산-유통 협의체를 농업인과 유통업체 모두 유리하게 할 수 있는 강원형 농업 상생모델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농업기술원 임상현 원장은 “강원도 농업의 새로운 상생 협력 모델이 현장에 잘 정착하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2023-05-17 유기농 황기 생산-유통 협의체 운영.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