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기술정보

강원특별자치도의 영농환경 및 재배기술 발전을 위해
강원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에서 분석한 농업기술정보를 제공합니다.

농업현장정보

농업현장정보

본문 시작
제목
농촌진흥청, 참깨 육묘이식재배 기술 소개
작성자
 
등록일
2008-06-30
조회수
5327
연도
2008
내용

농촌진흥청(청장 이수화)은 참깨의 초기생육을 강하게 하면서 수확량을 높이는 방법으로서 육묘이식 재배법을 소개했다.

참깨농사에서 육묘이식이 필요한 경우는 파종시기인 5월 상ㆍ중순에 종자를 심었다 하더라도 조류 피해가 크거나 가뭄이 심해서 적정량의 생육을 확보하기 어려울 때, 또는 참깨 재배예정지에서 이미 재배되고 있는 농작물의 수확기가 늦어서 파종이 제때 이루어지기 어려울 때이다. 

농촌진흥청 영남농업연구소(소장 황흥구)에서 개발한 참깨 육묘이식 재배기술의 주요내용은, 하우스 실내와 같이 안전 육묘가 가능한 장소에서 포트상자에 미리 종자를 파종하고, 싹튼 묘의 잎이 2~3개 정도 나오면 재배포장에 이식하되, 가급적 비가 오거나 흐린 날 오후에 이식하는 방법으로 절차는 매우 간단하다.

이식작업 중에 주의할 점은 육묘상에서 매트처럼 형성된 참깨 뿌리와 흙을 그대로 밭에 옮기도록 해야 하며, 만약 이식한 날에 햇볕이 내리쬘 때는 뿌리 주위에 물을 충분히 주고 한낮온도가 높을 때는 어린잎만 남기고 큰 잎을 가위로 제거하거나 햇볕차단 망을 설치하여서 수분부족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농촌진흥청 심강보 박사는 “참깨는 굵은 뿌리 하나에 잔뿌리가 많이 붙어 있는 것이 특징이므로 본 밭에 옮겨 심을 때 잔뿌리를 최대한 많이 남겨주어서 빠른 활착을 보이도록 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작물과학원 영남농업연구소 심강보 055-350-1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