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기술정보

강원특별자치도의 영농환경 및 재배기술 발전을 위해
강원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에서 분석한 농업기술정보를 제공합니다.

농업현장정보

농업현장정보

본문 시작
제목
웰빙식품 보리, 기능성으로 승부한다
작성자
 
등록일
2008-12-10
조회수
4634
연도
2008
첨부파일
내용

- 농촌진흥청, 기능성 유색 보리 개발 보급 -

hspace=10농촌진흥청(청장 이수화)은 기능성이 풍부한 색깔이 있는 보리를 개발하여 소비창출의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게 되었다. 주곡작물로 자리매김을 해왔던 보리는 식생활 변화로 소비량이 감소되었으나, 최근 영양학적인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치를 주목 받고 있다.

새로 개발된 품종들은 자색을 띠고 있어 자수정찰쌀보리, 자주찰쌀보리, 보라찰보리로 이름이 지어졌다. 또한 기존품종에 없던 항산화 기능성을 가진 안토시아닌 함량이 약 60~180㎍/g 많이 들어있고 품질이 우수하여 성인병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다.

자수정찰쌀보리는 당뇨병과 대장암 예방에 좋다는 베타글루칸 함량이 많고, 안토시아닌을 함유한 최초의 자색찰쌀보리 품종이다. 자주찰쌀보리는 쓰러짐에도 잘 견디며, 봄철 보리밭에 많이 발생하는 보리누른모자이크병에 강한 품종으로 안토시아닌 함량이 많고 찰기가 좋아 통보리를 이용한 보리가루 가공산업에 새로운 브랜드 개발을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도 성장기 어린이에게 필요한 필수아미노산과 포화지방산 및 비타민 함량이 높아 유아식으로 적합한 배아찰쌀보리도 개발하였다.

농촌진흥청 맥류사료작물과 박기훈 과장은 “앞으로도 기능성이 풍부하고 품질이 우수한 품종개발은 물론 새로운 수요창출을 위한 브랜드 개발 등 맥류산업화를 통한 농가소득증대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농촌진흥청 맥류사료작물과 김양길 063-840-2242

참고4-유색보리_품종특성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