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래 『청연』, 『그린하트』의 소비자 평가 결과
○ 배경 및 필요성
◦ 청연, 그린하트 다래 신품종의 소비자패널 대상 시장성 평가를 통해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품종개발, 시장정보 수집 및 대응, 신품종 소개 및 홍보, 시식 등으로 신품종의 안정적인 시장정착 유도
○ 정보내용
◦ 품종육성- 청연:원주시 농업기술센터, 그린하트: 강원도농업기술원 원예연구과
◦ 다래 마케팅 전략
- 다래 판매전략 = 건강기능성 강조 + 향ㅇ수 효과 +판매처 확대,
- 변비 개선, 장 활동촉진 등 효능이 소비자 인식이 좋음
- 장녕층은 어릴 때 먹던 다래가 연상되어 향수 효과가 존재
- 판매처 확대 및 접근성 강화로 소비자의 구매의향을 자극하는 전략 수립 필요
◦ 청연 마케팅 전략
- 적정 판매용량으로는 300g >500g > 200g > 400g 순이었음
- 정연 적정가격은 평균 1460원/100g 가량으로 나타남
- 판매촉진 전략으로 시식을 통한 홍보가 65.7%로 가장 높았고 SNS, 온라인 쇼핑몰, 서포장전략, 신문잡지 순이었음
◦ 그린하트 마케팅 전략
- 적정 판매용량으로는 300g = 500g > 400g > 200g > 1Kg 순이었음
- 그린하트 적정가격은 평균 1,287원/100g 가량으로 나타남
- 판매촉진 전략으로 시식을 통한 홍보가 36.0%로 가장 높았고, SNS, 저렴한 가격, 온라인쇼핑몰, 소포장전략 순이었음
◦ 다래사진
○ 파급효과
◦ 청연, 그린하트 다래 신품종의 마케팅 방향 제시로 시장경쟁력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