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신품종 감자 『오륜』, 『자황』의 소비자 평가 결과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5-13
조회수
353
연도
2020
담당자
안용진
구분
영농정보
첨부파일
2020yn0312.pdf
(다운로드 수: 255)
내용
신품종 감자 『오륜』, 『자황』의 소비자 평가 결과
○ 배경 및 필요성
◦ 오륜, 자황 감자 신품종의 소비자패널 대상 시장성 평가를 통해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품종개발, 시장정보 수집 및 대응, 신품종 소개 및 홍보, 시식 등으로 신품종의 안정적인 시장정착 유도
○ 정보 내용
◦품종육성: 강원도농업기술원 맹진희, 최성진, 김기성
◦종합평가
- 오륜은 포슬포슬한 맛을 좋아하는 소비자는 맛있다고 하였고, 쪄냈을 때 맛있고 식은 후에도 맛있어서 가지고 다니면서 먹기에 좋다고 함
- 자황은 수분이 많고 쫀득한 맛으로 고구마와 비슷한 외양인 만큼 쪘을 때 고구마 맛이 나기도 하는데 삶아먹는 것보다는 구워먹는 편이 맛있다고 함
◦마케팅 전략
- 감자 품종은 소비자 기호에 따라 호불호가 엇갈리는 경향이 있으므로 소비자에게 품종 고유특성과 요리법을 함께 설명해 주는 방법으로 시장 확대전략을 추진해야 함
- 오륜은 포슬포슬한 식감으로 찌거나 삶는 조리방식이 적절하고, 자황은 쫀득하고 수분감이 느껴지는 식감과 단맛이 있어 구운 감자나 튀김 감자로 적절할 것이라는 의견임
- 품종별로 소비자가 선호하는 사용용도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수요처별 맞춤형 마케팅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임
○ 파급효과
◦ 오륜, 자황 감자 신품종의 마케팅 방향 제시로 시장경쟁력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