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품종 칼라 『골든하트』의 도매시장 평가 결과
○ 배경 및 필요성
◦ 칼라 신품종의 유통인(경매사, 중도매인) 대상 시장평가를 통해 시장요구를 반영한 품종개발, 시장정보 수집 및 대응, 신품종 소개 및 홍보 등으로 신품종의 안정적인 시장정착 유도
○ 정보 내용
◦품종육성 강원도농업기술원 노희선, 김영진, 홍성유
◦시장평가(종합)
- 색상과 화형 모양이 좋아 상품성이 높음
- 시장에서는 한 가지 색으로 발현된 품종이 경쟁력이 있음
- 농가에서 테이프로 묶어 출하할 때 손상이 생겨 저장성이 떨어지므로 세심하게 포장하는 노력이 필요함
◦기타사항(장단점)
- (장점) 화형 모양이 시장 선호형 종모양으로 경쟁력이 높음 노란색이 시장에 많지 않아 시장가격이 높게 형성되는 편임
- (단점) 색상이 균일하지 않음
◦육종 및 마케팅 전략
- 상품성 및 시장성, 수익성이 있으므로, 공급의 지속성을 올리고 색상을 균일하게 개선 요망
◦주요특성
- 초장은 60㎝ 내외로 절화용, 엽병 지제부 색상은 자주색임
- 잎몸 열편, 반점수는 중간, 가장자리 물결모양 약하게 발현
- 화포 목 부분 반점 크기는 작고, 가장자리 말림 정도 약함
- 화색 내부 주된 색 노랑(Y12A), 외부 주된 색 적색(OR34B)
○ 파급효과
◦ 신품종 칼라 시장테스트 결과 환류로 소비시장 적합 품종 육종 및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