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신품종 콩 『대왕2호』의 도매시장 평가 결과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5-13
조회수
610
연도
2020
담당자
안용진
구분
영농정보
첨부파일
2020yn0309.pdf
(다운로드 수: 305)
내용
신품종 콩 『대왕2호』의 도매시장 평가 결과
○ 배경 및 필요성
◦ 콩 신품종의 유통인(경매사, 중도매인) 대상 시장평가를 통해 시장요구를 반영한 품종개발, 시장정보 수집 및 대응, 신품종 소개 및 홍보 등으로 신품종의 안정적인 시장정착 유도
○ 정보 내용
◦ 품종육성 강원도농업기술원 송윤호, 하건수, 최재근
◦ 시장평가(종합)
- 대립종으로 종실 모양, 두부 맛 등이 우수하여 유통 경쟁력이 높음
◦ 기타사항(장단점)
- (장점) 종자품위가 우수하고 두부 및 장류 가공적성이 높음
- (단점) 종실의 크기가 다소 균일하지 않음
◦육종 및마케팅 전략
- 종자 상품성을 고려한 모양, 크기 균일한 대립 다수성 선호
- 양곡유통협회(도매시장) 중도매인 대상 신품종 시장홍보 및 농가 현장견학으로 도매시장 직거래 출하 합의 및 확대
◦ 주요특성
- 대립(33.5g/100립, ‘대원’보다 7.1g 무거움), 탈립 및 도복에 강함
- 내재해성 품종, 종자 품위 및 두부 가공적성 우수
- 종피색은 황색, 립형은 구형, 성숙 후 협 개열이 잘 안됨
- 수량은 326kg/10a로 표준품종 대원(306kg/10a) 대비 7% 증수
○ 파급효과
◦ 잡곡 시장테스트 결과 환류로 소비시장 적합 품종 육종 및 개발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