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대보 다래 소비자평가 결과 및 마케팅 전략
작성자
강원도농업기술원
등록일
2022-07-20
조회수
184
연도
2021
담당자
안용진
구분
영농활용
첨부파일
2021yn0213.pdf
(다운로드 수: 154)
내용
■ 배경 및 필요성
◦ 대보 다래의 소비자패널 대상 시장성평가를 통해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품종개발, 시장정보 수집 및 대응, 신품종 소개 및 홍보, 시식이벤트 등으로 신품종의 안정적인 시장정착 유도
■ 정보 내용
평가결과
- 크기, 당도 등에는 대부분 만족하나 모양과 맛이 균일하지 못하다는 평가
- 후숙정도에 따라 산도, 당도 차이가 컸다는 의견이 많았음
- 다른 토종다래보다 크지만 어린이를 제외한 대부분의 연령대에서 먹기 불편한 정도는 아니라는 의견이 많았음
마케팅전략
- 맛이 과실마다 편차가 있으므로 이를 균일화 할 수 있는 재배법을 개발하고, 소비자들이 잘 후숙할 수 있게 안내 및 홍보를 하여야 함
- 후숙 이후 먹을 때 당도는 괜찮았으나 식감이 물컹거린다는 의견이 많으므로 이의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함
- 토종다래의 품종 개량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고, 외관만으로는 구매의향이 낮기 때문에 대형마트 또는 직매장 등에서 시식활동을 통해 홍보가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방향으로 전략이 필요함
■ 파급효과
◦ 대보 다래의 마케팅 방향 제시로 신품종의 시장경쟁력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