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한아름 포도 소비자평가 결과 및 마케팅 전략
작성자
강원도농업기술원
등록일
2022-07-20
조회수
211
연도
2021
담당자
안용진
구분
영농활용
첨부파일
2021yn0212.pdf
(다운로드 수: 163)
내용
■ 배경 및 필요성
◦ 한아름 포도의 소비자패널 대상 시장성평가를 통해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품종개발, 시장정보 수집 및 대응, 신품종 소개 및 홍보, 시식이벤트 등으로 신품종의 안정적인 시장정착 유도
■ 정보 내용
평가결과
- 한아름 포도는 캠밸얼리와 거봉 중에서 캠벨얼리에 더 가깝다고 평가
- 포도 세척 시 포도의 알이 큰 경우에 알맹이가 떨어지는 현상이 있는데 한아름은 이러한 현상이 적어서 좋았다는 의견이 많았음
- 요인별 평가결과는 과즙, 껍질 색깔, 알 크기, 당도, 육질, 경도, 송이 크기, 송이 모양, 향의 순으로 나타났음
마케팅전략
- 껍질이 조금 두꺼운 감이 있어 껍질째 먹기에 목 넘김이 부드럽지 않고, 신맛 역시 다소 강하게 느껴졌다는 의견이 있으므로 이의 개선이 필요함
- 가정 소비용 포도를 구매할 때 주로 2㎏ 포장 단위를 선호하고, 선물용도 2㎏ 포장 단위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다수이므로 이에 맞춰야 함
■ 파급효과
◦ 한아름 포도의 마케팅 방향 제시로 신품종의 시장경쟁력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