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대홍 복숭아 소비자평가 결과 및 마케팅 전략
작성자
강원도농업기술원
등록일
2022-07-20
조회수
208
연도
2021
담당자
안용진
구분
영농활용
첨부파일
2021yn0211.pdf
(다운로드 수: 219)
내용
■ 배경 및 필요성
◦ 대홍 복숭아의 소비자패널 대상 시장성평가를 통해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품종개발, 시장정보 수집 및 대응, 신품종 소개 및 홍보, 시식이벤트 등으로 신품종의 안정적인 시장정착 유도
■ 정보 내용
평가결과
- 크기, 색깔, 껍질, 과즙 등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운 복숭아
- 과육에 붉은 빛이 도는 것이 맛있어 보여 만족스럽다는 의견
- 외관, 모양, 껍질이 얇다는 점은 만족스럽고 선물용으로도 좋다는 의견
- 대부분 크기도 크고, 색깔도 예쁘고, 털이 적어서 좋았음
- 식감은 육질이 딱딱한 복숭아와 말랑한 복숭아 중간 정도로 느껴졌으며, 만족스러웠다는 의견
- 대홍 복숭아의 요인별 평가결과는 크기, 모양, 껍질두께, 색깔, 아삭거림, 경도, 과즙, 쫀득거림, 당도, 향의 순임
마케팅전략
- 과실별로 맛의 편차가 심해 단맛이 강해 좋았다는 의견과 당도가 낮고 신맛이 강했다는 의견으로 나뉘므로 균일화된 농가 재배기술 지도 필요함
- 소비자 신뢰를 얻기 위한 표준화되고 엄격한 생산물 선별과정의 운영이 필요함
■ 파급효과
◦ 대홍 복숭아의 마케팅 방향 제시로 신품종의 시장경쟁력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