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구분 : 농경공동 |
Code 구분 : SS01 |
농업경영(전반기) | |||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
연구기간 |
연구책임자 | |||
산지 농업소득자원 발굴 및 육성 연구 |
‘05 |
강원도원 작물경영연구과 모영문 | |||
산채류 생산 및 유통 효율화 방안 연구 |
‘05 |
강원도원 작물경영연구과 모영문 | |||
색인용어 |
산지농업, 산채, 생산, 유통, 출하, 판매, 소비자 설문 |
4. 적 요
본 연구는 2005년도에 강원도내 주요 산채 재배지역인 원주 등 4개시ㆍ군을 대상으로 작목반 단위의 생산지를 중심으로 산채류의 재배적인 측면에서의 생산ㆍ유통실태와, 소비자 설문을 통한 소비단계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비교 분석한 결과, 산채류의 생산 및 유통의 효율화 방안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 산채류 생산,가공,유통 유형 및 경영성과 분석
1) 산채 재배실태
본 조사에서 나타난 주요 산채류(곰취)의 재배면적은 양구>평창>횡성>원주 순이었으며, 곰취의 경우 생산시기 및 수확횟수에 있어서는 지역간에 다소 차이가 있었다. 일부 산채류(곤드레, 두릅)는 지역간의 생산시기 및 수확회수가 유사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곰취의 경우 10a당 소득은 지역별로 평창>양구>횡성>원주 순으로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재배품종 및 판매단가 차이와 평창과 양구지역은 비교적 해발이 높은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여름철 저온으로 인하여 곰취의 생육기간 연장으로 수확횟수 증가에 따른 수확량 차이에 기인하는 것으로 사료되었다.
2) 산채류 가공실태
산채는 주로 생체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예냉처리 및 저장시설이 구비하여야 하는데, 본 조사지역에서는 양구를 제외하고는 기본적인 시설을 갖추고 있었으나, 예냉처리에 의한 산채류 저장은 평창과 횡성지역에서 비교적 양호하게 관리 운영되고 있었다. 따라서 산채류의 선도를 위해서는 기본시설을 효율적으로 활용함과 동시에 산채류 가공품 생산으로 부가가치 제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검토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3) 산채류 유통실태
산채류 종류별 주요 판매처는 직거래(전화, 인터넷, 소비자 현지방문, 소규모 식당)에 비중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도매시장, 대형유통업체(할인점), 기타 방법으로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유통경로에 따라 위탁 및 판매수수료를 생산자가 7%정도 부담하고 있었다. 또한 조사지역 대부분이 산채류는 수확과 동시 생체를 2, 4kg박스단위로 출하되고 있었으며, 산채류의 출하가격은 생산시기 및 지역, 출하처별로 다소 간의 차이를 나타냈다.
나. 산채류 소비실태 조사 분석
1) 산채류 주요 구입처 및 선택기준
본 연구의 조사대상 산채류의 주요 구입처는 대형유통업체 및 재래시장으로 나타났으며, 이런 장소를 선호하는 이유로는 품목의 다양화로 선택의 폭이 넓고, 가격이 저렴하며, 양질의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일반소비자들이 구입 장소로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구입형태 및 포장형태, 선호단위
소비자들은 산채를 주로 생체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포장은 비닐포장과 소포장 단위인 1kg미만 또는 1kg단위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3) 구입시기 및 동기, 상품선택기준
산채류는 한정된 시기 또는 수요가 발생하는 시기에 수시로 구입하는 경향이 가장 높았으며, 산채류는 건강채소의 이미지가 높아 건강식품(웰빙)으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산채류 구입시 선택기준으로는 신선도, 생산지, 원산지 및 가격 등을 고려하여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4) 산채 상품 브랜드 및 친환경인증 고려 기준
산채류 상품의 선택기준으로 브랜드를 고려하는 이유는 생산자에 대한 신뢰감으로서, 친환경인증 상품을 선택하는 이유는 안전농산물이기 때문이라고 응답하였으나, 친환경농산물의 높은 가격에 대해서는 불만족하다는 의견이 높았다.
5) 수입산 산채류 구입경험 및 선택기준
국내에 유통되는 수입산 산채류에 대한 구입 경험은 보통수준으로 조사된데 반해, 수입산에 대한 구입의향이 낮았으나, 수입산 산채류의 가격조건에 따라 수입산을 선택할 것이라는 의견이 높아 금후 국내산 산채류의 경쟁력제고를 위한 생산비 절감을 위한 농가경영개선이 필요 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다. 생산,유통 효율화 방안
1) 채류는 생산적인 측면에서는 연중재배 작형개발에 의한 체계적인 생산체계구축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2) 소비자가 선호하는 비닐 소포장단위로의 출하형태를 전환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3) 다양한 판매망 구축과 유통경로 개선이 요구되었다.
4) 다양한 유통경로의 확대를 위해 표준화 등급화와 작목별 규모화가 필요하다.
5) 다양한 가공품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6) 수입산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약하므로 국내 수입이 어려운 생체 판매 위주의 신선 채소로써의 산채 작목 선택이 중요하다.
라. 조사상의 한계와 문제점
본 연구에서는 조사 산채류별로 소비자 1회 구입량에 따른 설문조사에 따라 비닐 소포장단위는 본 연구에서 제시할 수 있었으나, 일부 묵나물 형태의 1차 가공을 거친 비닐 소포장 출하의 경우를 제외하고 생체를 비닐소포장하여 출하하는 사례가 없어 비닐소포장 출하에 따른 경영성과분석과 연구기간의 제약상 작목별 규모화를 위한 결과를 도출 할 수 없었다. 앞으로 산채류별 비닐소포장의 개발과 이에 따른 경영성과분석을 하고 이를 위해 선행되어야 될 작목별 규모화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