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상담소통

행정정보 공개 및 농업인 간의 소통을 위해
농업소식 소통 및 홍보의 창구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알림마당

본문 시작
제목
토종발효미생물 이용 한우 구이용 발효소스 개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3-10-04
조회수
2015
내용

○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안진곤)은 한우 비선호 부위 소비 촉진을 위해 토종발효미생물을 첨가한 구이용 발효소스를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 이번에 개발한 발효소스는 지난 4월 강원도농업기술원 농식품연구소,횡성축산업협동조합, 홍천웰빙식품과 공동연구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후 나온 첫 결실로, 한우의 비선호 부위의 판매촉진과 구이용 전환을 위하여 유용균주가 첨가된 간장을 주원료로 개발 하였다. 

○ 강원도농업기술원 농식품연구소에서는 2009년부터 발효미생물은행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번에 개발한 소스는 단백질 및 지방분해 효과가 뛰어난 균주를 선발하여 사용하였다. 기존의 다른 동물에서 추출한 연육제와는 달리 발효미생물이 생산하는 효소를 이용하여 연육 효과를 냈으며, 기존 불고기 양념보다 연육효과는 물론 관능평가를 통해 맛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시제품은 횡성군 섬강둔치에서 열리는 “제9회 횡성한우축제” (10. 2~6) 기간중인 10. 4일 15:00시에 열리는 “한우구이 무료시식회”를 통해 맛 볼 수 있다. 

○ 구이용 발효소스는 기존 불고기양념 처럼 적당량을 고기에 재워 하루정도 4℃에서 숙성 후 이용하면 되고, 시제품은 기술이전을 통해 홍천웰빙식품에서 제조 할 예정이다. 

○ 농식품연구소 이재형 연구사는 “발효미생물을 이용한 다양한 맞춤형 가공 상품을 개발하여 명품 브랜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0._3_한우_구이용_발효소스_개발.hwp
한우_구이용_발효소스_사진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