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 30.(금), 도농기원 옥수수 신육종기술 활용관련 세미나 개최 =
○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최종태) 옥수수연구소는 지난 5월 30일 15시 영랑호리조트 회의실에서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하여 옥수수연구를 위한 신육종기술 활용관련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 이번 세미나에서, 제1주제로 국립식량과학원 중부작물과 김선림 박사의 ‘옥수수 기능성 성분의 종류 및 변이’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김선림 박사는 기능성 성분 분석의 전문가로서 옥수수 생산물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연구방향에 대해 역설하였다.
○ 제2주제로 미국 아이오와(Iowa) 주립대학교 강민정 박사의 ‘옥수수 형질전환과 유전자 편집 전략’이라는 주제로 발표가 진행되었다. 최근 신육종기술로 인기가 높은 유전자 가위(Crispr-Cas9) 기술의 배경 및 활용연구를 바탕으로 품종개발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신기술 이용을 적극 강조하였다.
○ 옥수수연구소는 세미나와 더불어 중앙과 지방기관의 옥수수 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여 연구협력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해 협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중앙 기관으로는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 국립식량과학원, 지방지관으로는 경기도농업기술원, 경북농업기술원 및 충북농업기술원, 그리고 충북대학교 소윤섭 교수팀 등 30여명의 옥수수 전문가가 함께하였다.
○ 강원도농업기술원 옥수수연구소 함진관 소장은 “오늘의 세미나는 옥수수연구에 필요한 신육종기술 도입 가능성 검토 및 기능성 성분관련 연구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좋은 기회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