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상담소통

행정정보 공개 및 농업인 간의 소통을 위해
농업소식 소통 및 홍보의 창구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알림마당

본문 시작
제목
약초 우량종묘 보급으로 생산기반 확대에 힘쓴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09-01
조회수
810
내용

약초 우량종묘 보급으로 생산기반 확대에 힘쓴다
- 강원도농업기술원 인삼약초연구소 약초 공정육묘장 준공 -  

 

◌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최종태)은 9월 1일 철원군 김화읍 김화로 소재 인삼약초연구소 내 “약초 공정육묘장”이 준공됨에 따라 도내 약초 재배농가 및 재배희망 농업인 대상 약초 우량종묘를 생산하여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번에 준공된 “약초 공정육묘장”은 국·도비 각 50%씩 총 3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1,000 ㎡ 면적에 발아실 및 환경제어시스템이 적용된 최신 4연동 비닐하우스 형태로써 연간 15만~40만주의 공정육묘 생산이 가능한 규모이다.

◌ 약용작물 종류가 다양하고 특히 벼 등 주요작물과 달리 도내 국가 종자·종묘보급체계가 전무하여 재배농가 및 재배희망 농가의 종자·종묘 구입이 상당히 어렵고, 무엇보다 국민건강의 안전성을 담보하기 위해서 대한민국약전에서 정하는 명확한 기원식물을 재배해야 하는 작목특성을 갖고 있다.

◌ 강원도농업기술원 인삼약초연구소 엄남용 소장은“도내 재배 약용작물 30여 작목 중 더덕, 도라지, 오미자, 당귀, 황기 등 5작목이 재배면적의 92%이상 차지하는 작목편중이 심한 여건 속에서 이번 약초 공정육묘장 신설을 통해 기원이 명확하고 육묘 이식재배가 가능한 당귀, 작약, 삽주, 만삼 등 14종 내외의 약용작물을 선정하여 시군농업기술센터를 통한 수요파악 후 우선적으로 확대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