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상담소통

행정정보 공개 및 농업인 간의 소통을 위해
농업소식 소통 및 홍보의 창구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알림마당

본문 시작
제목
신품종 콩「대왕2호」농가실증 및 재배확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6-28
조회수
457
내용

신품종 콩「대왕2호」농가실증 및 재배확대  

 

○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최종태)에서는 강원도 기후 조건에 맞는 다양한 용도의 기능성 콩 신품종을 육성하여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쓰러짐에 강하고 알이 크며, 껍질이 터지는 탈립에 강할 뿐 아니라 장류 및 두부 등 가공적성이 매우 우수한 신품종 콩『대왕2호』를 개발하였으며, 금년부터 영월, 홍천, 횡성을 중심으로 특화하기 위한 종자보급과 농가실증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있다.

○ 신품종「대왕2호」는 현재 두부용 주 재배품종인 대원콩보다 크기가 크고, 색택이 좋으며, 성숙기가 2일 빠른 중만생종으로 고랭지를 제외한 강원 전 지역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특히, 콩 재배농가에서 품종선택에 많은 영향을 주는 수확기에 콩 껍질이 터지는 성질이 적어 기계 수확이 용이하고 재배 안정성이 매우 우수한 품종이다.

○ 신품종「대왕2호」는 지난해 있었던 소비자 평가에서 두부 가공성, 맛 등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것이 확인되었다.
향후 대왕2호는 가공업체와 연계한 농가재배 확대로 강원도만의 특화품목으로 기대하고 있다.

○ 또한 안정적 종자보급 확대를 위해 금년에 국가종자생산체계에 포함하고, 도 자체생산 및 시군 채종포 운영을 통해 조기 확대·보급 할 예정이다.

○ 정정수 작물연구과장은 “강원도 지역에 맞는 콩 신품종 「대왕2호」의 생산농가 확대와 함께 지역농협, 가공업체 등을 연계한 유통체계지원으로 조기에 지역특화 품목으로 안착시켜 육성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2021-06-28_강원농기원,_대왕_2호_콩_농가실증_확대.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