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농촌자원사업 우수성과 확산 경진대회 -
강원도농업기술원 최우수상 수상
□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최종태)은 10. 29.(금) 농촌진흥청에서 실시한 “2021년 농촌자원사업 우수성과 확산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고 밝혔다.
□ 이번 경진대회는 각도 농업기술원을 대상으로 농촌자원분야 3년간의 성과를 1차(서류심사), 2차(발표심사)를 거쳐 우수기관 2개소를 선정하였으며, 농촌진흥사업 종합평가회(11. 23)에서 시상할 계획이다.
□ 강원도농업기술원의 농촌자원사업 분야 우수성과를 요약하면
○ 농업인 가공사업장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하여 “농업인 조직체가공플랜트 구축”8개소,“농업인 가공사업장 시설장비 지원”12개소, “소규모 가공창업장 육성”19개소,“특산자원 융복합 거점센터” 등을 지원하였다.
○ “농산물 가공기술 표준화사업” 14개소를 지원하여 표준화 39건과, 12건의 기술을 이전 하였다. 또한 직거래장터 및 홍보관 운영, 디자인・브랜드 개발 및 농업인 역량강화 교육, 홍보용 콘텐츠 제작 등을 지원 하였으며, 도내 농가공품 홍보 전용 유튜브 『GO-팜』을 개설하여 홍보는 물론, 라이브커머스 9회를 추진하였다.
○ 청국장, 주류, 장류 등을 활용한 발효식품 가공사업장 15개소를 육성하였고, 농업・식품・전통주 분야 유명 인플루언서 13명을 초청하여 농가맛집, 전통주 및 맥주제조 우수사업장 홍보와 식생활 교육 콘텐츠 45종을 자료화하여 유튜브, 웹진 등을 통해 홍보하였다.
○ 강원도형 치유농업 육성을 위하여 마을형과 농장형 총 34개소를 지원하였으며, “치유농업사 양성교육”18회 운영과 “농촌치유 아카데미”3회, “치유농업 우수 프로그램 경진대회”,“강원 농촌치유 토크 콘서트”를 개최하는 등 치유사업장 운영자 및 시군 담당자 역량강화를 위하여 노력하였다.
○ 강원 대표음식 강원나물밥 전문점 6개소 운영하고 있으며,“서비스 역량강화 교육”, 여행사, 코레일 등과 연계하여 도시민을 대상으로 “나먹보 기차여행” 등 체험형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였다. 또한 프랜차이즈“강원댁”브랜드를 개발하여 도시락 전문점 2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쇼핑 40회, 전시박람회 참가 및 판촉행사 22회, 고속도로 휴게소 입점, 홍보 동영상 제작, SNS 서포터즈 운영 등 간편식 판로확보 및 마케팅을 지원하여 판매처도 95개소로 확대하였고, 미국, 호주 등 3개국에 나물밥 간편식 2.7톤을 수출하여 한식 세계화에 기여하였다.
○ 농촌의 생활여건 개선, 안전하고 건강한 농작업 환경조성을 위하여 건강장수마을 30개소, 농촌어르신 복지생활 실천 47개소,“농작업 안전사고 예방”48개소, 안전관리 교육 143회를 실시하였으며, 강원대학교와 연계하여 농업인 직업성 질환예방을 위한 안전보건서비스를 1,500명을 대상으로 추진하였다.
□ 강원도농업기술원 김수환 생활자원과장은 앞으로 “농업인의 농외소득 향상과 『미래가치 생명농업, 행복실현 강원농촌』을 위하여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자세로 강원 농촌자원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