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이미지

농업상담소통

행정정보 공개 및 농업인 간의 소통을 위해
농업소식 소통 및 홍보의 창구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알림마당

본문 시작
제목
분홍빛이 도는 칼라찰『부농찰』개발
작성자
강원도농업기술원
등록일
2022-03-04
조회수
314
내용

강원도농업기술원, 분홍빛이 도는 칼라찰『부농찰』개발
 ❶ 안토시아닌 함유, 맛도 모양도 ‘미백2호’와 비슷한 칼라찰옥수수
 ❷ 칼라찰옥수수 신품종 ‘부농찰’ 재배로 ‘부농’ 되세요! □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최종태) 옥수수연구소는 안토시아닌이 함유된 분홍빛이 도는 칼라찰옥수수 신품종 ‘부농찰’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 최근 슈퍼푸드, 퍼플&블랙푸드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으로 건강을 지키려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에 착안하여,

❍ 옥수수연구소에서는 안토시아닌, 카로티노이드와 같은 기능성 물질을 함유한 칼라찰옥수수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해왔다.

❍ 지난 2013년,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아 검은색을 띄는 ‘청춘찰’을 시작으로 카로티노이드 고함유로 노란색의 ‘골드찰’ 등 다양한 색을 띄는 찰옥수수 품종 개발‧보급으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 이번에 새롭게 개발된 ‘부농찰’은 찰옥수수 대표 품종인 ‘미백2호’에 안토시아닌 성분을 넣어 알곡 껍질에 색소가 옅게 분포하면서 분홍색을 띄는 것이 제일 큰 특징이다.

쫄깃한 맛과 아밀로펙틴 함량은 미백2호와 비슷하다.

❍ 익는 시기도 ‘미백2호’와 비슷하여 파종 후 90일에서 100일 사이 수확이 가능하고, 수확량(1,108kg/10a)도 매우 우수하다.

올해 품종출원을 시작으로, 농가 실증재배를 거쳐 품종등록 완료 후 본격적으로 농가에 종자 보급을 할 계획이다. 


□ 옥수수연구소 김기선 소장은 “칼라찰옥수수의 지속적인 품종 육성은 물론 시군농업기술센터와 연계한 농가 실증재배와 홍보를 통해 도내 특화단지를 적극적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2022-03-04 분홍빛이 도는 칼라찰옥수수 부농찰 개발.hwp